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속철도는?

2018-08-09 14:25   조회수: 386   연변일보 종합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속철도 시스템을 보유한 국가는 어디일가? 유럽의 대중교통정보 사이트인 고 유로(Go Euro)에 따르면 일본의 신깐센이 가장 빠른 기록을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신깐센의 최고속도는 시속 603 킬로메터이다. 물론 이 속도로 승객을 태우고 달리는 것은 아니다. 특정구간에서 시험운행을 하면서 기록한 최고 도이다.

고 유로에 따르면 세계에서 두번째로 빠른 고속철은 프랑스의 떼제베(TGV)로서 시속 575 킬로미터를 기록했고 중국 고속철은 시속 501 킬로미터를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KTX의 최고기록은 지난 2013년에 '해무'가 기록한 시속 421킬로메터로서 세계 4위 수준이다.

고속철도 시스템을 도입한 국가는 20곳 정도이다. 고속철도가 가장 보편화된 지역은 오래전부터 철도망이 가장 발달했던 유럽이다. 하지만 세계에서 최초로 고속철도 시스템을 도입한 국가는 일본이다. 일본은 1964년에 이미 고속철도시대를 열였다. 최근에 중국이 고속철도 보급에 적극 나서면서 중 일 한 세 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이 고속철도기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고속철도의 속도, 로선, 가격 그리고 도달범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국가는 일본이다. 일본은 속도와 전체 인구 대비 접근성 그리고 가격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국의 KTX는 고속철선로는 전체 선로의 2%도 안되지만 전체 인구의 44% 이상이 리용 가능하고 1킬로미터 당 리용료금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전체 평가에서 세계 2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고속철선로가 전체 선로의 29%정도를 차지하고 전체 인구의 10%가 고속철을 리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중국의 고속철은 상시 운행속도가 시속 350 킬로미터로서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유럽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고속철도는 프랑스의 떼제베(TGV)로서 일본, 한국, 중국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전체 로선의 7%정도가 고속철도이고 전체 인구의 약 13%가 고속철에 접근 가능하다. 나머지 국가들 가운데 스페인, 대만, 독일, 이딸리아, 오스트리아(오지리), 토이기가 각각 순서대로 5위에 10위를 차지했다.

유럽 고속철도망, 적색으로 표시된 구간이 가장 빠르다.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 로선을 가진 국가는 중국으로서 무려 1만 9369킬로미터에 달한다. 유럽에서는 스페인(에스빠냐)의 고속철도 로선이 3100 킬로메터로서 가장 길다. 고 유로는 고속철도 평가 기준으로 고속철도를 리용할수 있는 인구 (고속철도역이 있는 도시를 기준) 를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로 삼았고 고속렬차의 최고 속도와 상시 운행 속도를 참고해 순위를 정했다고 밝혔다.

[편집:문화]
0 条评论
来说两句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来说两句吧...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加载中。。。。
表情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