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두려움 극복하는 방법 가르치기

2018-11-29 14:55   조회수: 1058   연변라지오TV넷 연변뉴스APP  

아이들은 어린 나이에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지만 이러한 감정을 옳바르게 다루거나 표현하기 어려워한다. 아이들이 극복해야 하는 부정적 감정중 하나는 두려움이다. 자녀에게 두려움에 맞설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녀의 감정을 리해해주기 

부모는 자녀가 두려움이나 공포를 느낄 때 항상 아이의 편이 되여주어야 한다. 자녀가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알면서도 두려움을 무시해 버리는 부모들도 있다. 어떠한 두려움은 어른들에게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여도 아이 립장에서는 충분히 무서움을 느낄 수 있다. 아무리 사소해 보이는 것일지라도 아이가 두려워하는 것을 리해해야 한다. 

례를 들어 아이가 할로윈 의상에 두려움을 느낄 경우 아이에게 보이는 것이 진짜가 아니라고 말하기보다는 아이가 두려움을 느끼는 것을 리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 진짜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부모가 자녀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으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게 될 것이다. 두려움을 리해해주면 아이는 자신이 느끼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두려움에 맞설 수 있도록 도와주기 

일부 부모들은 아이가 두려워하는 것은 무조건 피해야 된다고 가르치기도 하지만 이 경우 아이가 느끼는 두려움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또한 두려운 상황을 회피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가 두려움에 천천히 맞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서두르지 않고 단계별로 개선하도록 가르치기 

하루만에 아이가 두려움을 극복하게 하기는 어렵다. 아이의 속도에 맞춰주고 두려움을 천천히 단계별로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과정은 수 주, 수개월, 수 년이 소요될 수도 있으나 아이가 스스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는 부모의 도움 없이도 개에게 다가가고 개를 안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아이가 두려움을 극복했다면 칭찬해주자. 

감정의 척도 측정하기 

감정의 척도를 측정하는 것은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최소의 수자와 최대의 수자 사이에서 아이가 느끼는 두려움의 척도가 어느 정도인지 물어보는 것이 좋다.

이같은 감정의 척도는 두려움뿐만 아니라 다른 감정에도 적용할 수 있다. 아이가 화가 나거나 슬프거나 실망감을 느낄 경우 감정의 척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두려움이 사라질 때까지 반복하라 

만약 동일한 대상으로부터 더이상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그 두려움은 사라진 것이다. 아이가 다시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때까지 두려움에 계속 반복해 맞설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면 부모에게 감사하게 느낄 것이다. 두려움으로부터 도망가기보다는 맞서는 과정을 통해 아이의 정서 지능을 강화할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두려움을 극복하는 습관을 만들면 청소년 혹은 성인이 되여서도 두려움에 맞서기 쉬워질 것이다.

[편집:문화]
0 条评论
来说两句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来说两句吧...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加载中。。。。
表情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