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버리기엔 너무 아까운 쌀뜨물 활용팁

2019-01-15 15:59   조회수: 2055   길림신문  

쌀을 씻을 때 자연스럽게 나오는 뿌연 쌀뜨물은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쌀뜨물은 생각보다 활용방안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쌀뜨물 활용팁 10가지를 참고하여 폭넓게 활용해보자.

1. 화초에 물주기

가장 손쉬운 활용법중에 화초에 물주기가 있다. 쌀뜨물에 함유된 영양이 화초를 잘 자라게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쌀뜨물을 바로 부어주면 영양 공급엔 좋지만 벌레가 생길 가능성도 존재한다. 특히 기온이 높아지는 시기에.

벌레가 우려된다면 물과 1:1 비률로 희석해서 주거나 몇번 씻은 후 나오는 쌀뜨물을 리용하는 방법이 있다.

2. 료리의 깊은 맛

쌀뜨물에는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이 풍부하기에 료리에 사용해도 좋다. 김치찌게, 된장찌게 같은 찌게류는 물론 미역국이나 나물을 무칠 때도 쌀뜨물을 활용하면 깊은 국물 맛을 내거나 맛과 영양을 더하는 데 좋다. 참고로 료리에 사용하는 쌀뜨물은 2~3번째 씻을 때 나오는 쌀뜨물을 리용하는 게 좋다.

3. 설거지

설거지를 할 때 사용하면 천연 세제 역할도 한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고나서 설거지할 때 세제 없이도 깔끔하게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다.

4. 피부 미용

쌀뜨물은 피부에 좋은 전분, 비타민, 미네랄 성분 등을 가지고 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미백을 도울 뿐만 아니라 피부탄력과 보습효과까지 있다. 때문에 세안을 하거나 팩을 만들 때 활용하면 좋은데 첫번째 씻은 물보다 두번째 이후의 쌀뜨물을 리용하게 팩에 사용할 땐 두어시간 뒀다가 가라앉은 앙금을 리용하면 된다.

5. 밀페용기 냄새 제거

김치통을 비롯해 밀페용기에 베인 냄새를 없애는 데도 쌀뜨물이 효과적이다. 쌀뜨물을 밀페용기에 담아놓고 한시간 남짓 뒀다가 씻으면 되는데 세제 없이 그냥 씻어도 깔끔해지고 냄새도 제거된다.

6. 유리창 청소

첫번째 쌀뜨물을 리용해 유리창을 닦으면 쌀뜨물의 유분 덕분에 깨끗하게 닦일 뿐만 아니라 습기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유리창에 뿌리기 좋게 분무기를 리용하고 천이나 걸레 등으로 닦기만 해도 된다.

7. 생선 비린내 제거

손질한 생선을 쌀뜨물에 20분 가량 담궈두기만 해도 비린내 제거에 좋다. 이처럼 음식에 사용할 땐 앞서 얘기했듯이 2~3번째 쌀뜨물을 리용하는 게 좋다.

8. 아린 맛 제거

토란(芋头)이나 도라지, 시래기 같이 음식에 존재하는 아린 맛이나 떫은 말을 제거하는 데도 쌀뜨물이 효과적이다. 약 30분 정도 담궈두는 것만으로도 아린 맛을 제거할 수 있으며 토란을 삶을 때도 쌀뜨물을 리용해 10분정도 삶으면 아린 맛 제거에 좋다.

9. 세탁

집에서 운동화 세탁할 때 세제를 풀어둔 물에 담궜다가 세탁하는데 이 물을 쌀뜨물로 바꿔보라. 운동화의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고 흰색 의류를 세탁할 때도 10분 가량 담궈뒀다 세탁하면 더욱 하얘지고 깨끗해진다.

10. 랭장고 청소

랭장고를 청소할 때 깨끗하게 닦는 것만으로 만족하기 어렵다. 바로 랭장고 냄새때 문이다. 냄새 제거와 천연 세제 효과가 있는 쌀뜨물을 리용해 청소하면 랭장고의 김치, 조미료 등이 흘러서 눌러붙은 얼룩 제거가 수월하고 안좋은 냄새까지 없애준다.


[편집:수진]
0 条评论
来说两句吧。。。
最热评论
最新评论
来说两句吧...
已有0人参与,点击查看更多精彩评论
加载中。。。。
表情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