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길공안 사기방지 긴급 조기경보
(2024)제16기
일전 연길시 한 시민이 투자 재테크 사기를 당했다. 사기군은 모 스마트폰 앱의 투자 재테크 고수익을 미끼로 피해자가 지정된 은행계좌에 돈을 이체하도록 사기를 쳤는데 피해자로부터 4.37만원을 편취했다.
공안 알림: 사기군은 왕왕 소셜네트워크 앱을 통해 피해자를 친구로 추가한 후 생방송 강좌, 멘토 지도 등 방법으로 피해자에 대해 세뇌를 진행한다. '고수익 투자종목', '반드시 수익이 나고 절대 손해를 입지 않는다' 등을 미끼로 피해자의 흥취를 불러일으키고 피해자에게 링크 혹은 큐알코드를 발송해 허위 투자플랫폼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한다. 사기군은 일반적으로 소액환급을 미끼로 피해자로 하여금 먼저 '단맛'을 보게 하고 투자로 확실히 리익을 얻을 수 있다고 믿게 한 후 피해자가 더 많이 투자하도록 끊임없이 유도한다. 피해자가 투자 계좌의 금액을 현금으로 인출할 수 없음을 발견하면 사기군은 '로그인 이상', '계좌 동결', '플랫폼이 해커의 공격 당해' 등 각종 거짓말로 피해자에게 '보증금', '동결해제비용' 등을 납부할 것을 요구하면서 피해자가 계속해 돈을 보내도록 사기를 친다.
경찰 권고: 초고수익을 얻는다는 투자 재테크 종목에 대해 반드시 경계심을 갖고 하루밤 사이에 부자로 되는 신화를 믿어서는 안되며 절대 공짜가 없다는 것을 명기해야 한다.
어떠한 투자함정이든지 막론하고 마지막에는 돈을 보낼 것을 요구하는데 이때 반드시 가족, 경찰 혹은 은행 사업일군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며 진위를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만약 불행하게 사기를 당했거나 의심스러운 정황에 부딪쳤을 때 증거 보존에 주의를 돌리고 제때에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일찍 신고할수록 긴급 지불정지와 사기당한 금액의 쾌속 동결을 실현하는 데 유리하며 재산손실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2024년 8월 2일
연변라지오TV넷 연변방송APP
출처: 연길공안
편역: 김은령